많은 생활가전제품 중 가정집에서는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하는 가전제품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청소기다. 과거에는 빗자루나 걸레등을 이용해서 집안 곳곳을 청소했지만 요즘엔 다이슨과 같은 무선청소기가 대세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집 평수가 작거나 가격대가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유선청소기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적지않다. 그렇다면 각각의 청소기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쪽이 더 효율적일까?
무선청소기 장단점
우선 무선청소기는 선이 없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콘센트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흡입력도 강력해서 먼지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 다만 배터리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완충 후 최대 사용시간이 30분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수시로 충전을 해줘야 한다. 따라서 넓은 공간보다는 작은 방이나 원룸같이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다. 또한 배터리는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2년정도 사용하다보면 배터리 수명이 다해서 작동을 하지 않게 된다. 이 경우 배터리 교체를 해야한다. 배터리 교체를 위한 가격이 거의 청소기 가격에 맞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로 신제품을 사게 되는 경우도 많다.
유선청소기 장단점
반면 유선청소기는 코드 길이가 길어서 한번 꽂으면 온 집안을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다. 또 모터 힘이 강해서 흡입력이 좋고 소음도 적은 편이다. 단, 줄이 걸리적거려서 불편하고 부피가 커서 보관하기도 쉽지 않다. 그리고 무게가 무거워서 장시간 사용하면 손목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 하지만 배터리 교체 걱정이 없어서 경제적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